유년의 뜰」이 높은 문학성을 인정받고 있다.
본고에서는 오정희의 <유년의 뜰>을 살펴봄으로써 그녀의 삶이 소설에서 어떻게 보여지는지에 대한 작가의 의식을 알아보고, 또한 작품에서 보여지는 여러 기술상의 특색을 살펴봄으로서 작가인 오정희의 작품을 좀 더 이해하는데 한발짝 다가가고자 한
* 유년의 뜰 (1980)
[줄거리]
우리 가족은 작은 시골 마을 '감나무 집'에 세 들어 사는 피난민입니다. 아버지는 전쟁터로 끌려 가셨고, 어머니는 읍내 국밥집에 나가 돈을 버십니다. 그래서 어머니 대신 할머니는 오빠들과 언니, 동생 그리고 '노랑눈이'인 저를 돌보십니다.
저녁 무렵이면 어머니는
Ⅰ. 작품 경향의 시기별 유형
초기 - 강한 모티브로 사용되는 비정상적인 성 관계와 태아의 죽음
대표작 : 완구점여인
중기 - 아이를 기르고 남편과 더불어 사는 정상적인 가족관계
대표작: 유년의뜰, 중국인거리
후기 -정상적인 가정에 안착하여 일상을 살아가는 중년의 여성
대표작 : 옛우물
유년의 뜰』은 오정희가 1981년 펴낸 소설집으로, 작가의 두 번째 소설집이다. 표제작 유년의 뜰과 중국인 거리, 이상문학상 수상작 저녁의 게임을 비롯 8편의 작품이 수록되었다.
오정희는 1947년 서울에서 태어나 1970년 서라벌예술대학 문예창작과를 졸업했다. 1968년 『중앙일보』 신춘문예에 「완구점
「유년의 뜰」,「중국인 거리」의 유사점
두 작품이 연작처럼 느껴지게 하는 요소
주인공의 나이
인물 구도의 유사성
[작가노트 참조] 작가의 유년 경험 반영
어린 여자 아이의 시점
삶의 경험에 대한 객관적인 시선
자유로운 외출을 통한 폭넓은 관찰
젠더 형성 이전 단계
시대적 배경-
1. 성장소설로서의 「유년의 뜰」과 「중국인 거리」
두 소설의 공통점은 성장소설이라는 데에 있다.
성장 소설에서는 과거, 현재, 미래, 이 시간의 요소들이 첨예하게 대립하기도 하고, 화합하기도 한다. 내밀하게 1인칭으로 묘사되는 주인공의 심리상태를 통해 ‘중국인 거리’는 시간의 흐름을
개념과 장르적 특성에 대해서 알아보고 우리가 알고 있는 대표적인 성장소설인 「소나기」와「유년의 뜰」에는 이러한 장르적 특성이 어떻게 나타나는 지에 대해서 알아보겠다. 아울러 급변하는 현대 사회의 청소년 문학으로서 위의 두 작품이 어떻게 평가 될 수 있는지에 대해서도 알아보겠다.
웃지도 않고 말도 않고,,,다른 애들하곤 달라요. 멍청하고 걸귀가 들렸는지 노상 먹을 생각밖엔 없어요. 좀 모자라는 게 아닌가 몰라…일곱 살이 되도록 오줌을 싸고,,,그것도 내년에는 학교에 넣어야 하는데, 어린애가 자꾸 살이 찌니 병인지도 모르겠어요. 몸에 물이 차면 그렇게 붓는 수가 있대요. (p.
Ⅰ. 서론
1. 왜 페미니즘을 말하는가?
겹쳐진 희망과 겹쳐진 좌절의 시대라고 불리는 1960년대 이후 사회의 발전과 함께 우리 문학 또한 한층 성숙해져 변화를 시도하게 된다. 이 때에 함께 나타나는 변화 중 한가지가 여성작가와 페미니즘 문학의 등장이다. 그 이전에도 여성작가와 여성을 주인공으
초기 - 작품의 특성
비정상적인 성관계
동성애. 외간남자와의 결합. 부부간의 냉담
성관계가 화해롭고 자연스럽지 못하다는 것은 그들이 타아와 가장 뜨겁고 즉감적으로 결합할 수 있는 능력을 상실하고 있음을 뜻한다.
이러한 성관계는 자기와 세계와의 단절을 확인하면서. 그확인을 인정하려